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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ly Insight

[ 0620 ] 30.5조에 대한 모든 것 📚 Doer와 함께 추경 톺아보기

by DOER [두어] 2025. 6. 20.
사진출처: 연합뉴스

세 줄 요약

이재명 정부는 출범 2주 만에 30조5000억 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의결하고, 전 국민 소비쿠폰 지급과 113만 명의 부채 탕감을 중심으로 한 경기 부양에 나섰다.
이번 추경은 고용안전망 강화, 내수 진작, 고효율 가전 환급 및 문화 소비 촉진 등 체감형 정책을 포함하며, 전체 재원의 3분의 2를 국채 발행으로 충당하면서 국가채무는 사상 처음으로 1300조 원을 돌파했다.
부채 탕감 정책은 재기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평가와 함께 형평성 및 도덕적 해이에 대한 논란이 공존하며, 추경의 효과에 대해서는 경제성장률 제고 기대와 함께 장기적으로는 성장 둔화 우려도 제기된다.

사진출처: 뉴스1

전반적인 내용

1. 이재명 정부 2차 추경안: 경기 부양과 민생 안정- 총 30.5조 원 규모의 추경안
2. 민생소비 진작책 중심의 편성- 민생회복 소비쿠폰 (총 13.2조 원)
- 소비쿠폰 지급 방식 및 용도
- 5대 소비 분야 할인쿠폰 배포
3. 소상공인 채무조정 및 논란- 장기 연체 채무자 대상 채무조정 기구 신설
- 새출발기금 확대
- 형평성 및 도덕적 해이 논란
4. 고용 안정 및 일자리 대책- 실업급여 1.3조 원 추가 편성
- 기타 고용 관련 예산
5. 재원 조달 및 재정건전성 논의- 재정조달 방식
- 재정준칙 완화 및 성장률 효과
6. 시장 반응- 증시 급등: 코스피 3021.84 마감
- 3년 6개월 만의 3000선 돌파
- 경제정책 기대감, 삼성전자 반등 가능성, 관세 협상 여부 등 향후 지수 흐름에 변수
7. 결론

1. 이재명 정부 2차 추경안: 경기 부양과 민생 안정

  • 총 30.5조 원 규모의 추경안
    • 세입경정 10.3조 원을 제외하면 실질 재정지출은 20.2조 원
    •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13.2조 원 배정
    • 부채탕감, 고용, 에너지 효율, 문화소비, 건설경기 등 다방면 반영
    • 2차 추경은 1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고, 23일 국회 제출 예정

 

2. 민생소비 진작책 중심의 편성

  • 민생회복 소비쿠폰 (총 13.2조 원)
    • 전국민에게 1인당 15만~50만원 차등 지급
      • 1차 지급: 일반 15만, 차상위 30만, 기초수급자 40만
      • 2차 지급: 소득 상위 10% 제외 나머지 국민에게 10만 추가
      • 인구소멸지역 거주자 2만 원 추가 지급
      • 4인 가족 기준 최대 208만 원 혜택 가능 (기초수급 + 인구소멸지역 거주 시)
  • 소비쿠폰 지급 방식 및 용도
    • 지역화폐·선불카드·신용·체크카드 포인트로 지급, 현금 제외
    • 사용기한 4개월, 백화점·이커머스·유흥업종 등 사용 제한
    • 고효율 가전 구매 시 10% 환급, 최대 30만 원
      • 대상 품목: 냉장고, 세탁기, TV 등 에너지 1등급 제품
  • 5대 소비 분야 할인쿠폰 배포
    • 영화관람권(6000원 할인) 450만장, 숙박쿠폰 50만장, 스포츠·전시·공연 등 포함
      • CJ CGV 등 문화 관련 기업 20일 주가 급등

 

3. 소상공인 채무조정 및 논란

  • 장기 연체 채무자 대상 채무조정 기구 신설
    • 7년 이상 연체, 5000만 원 이하 채무자 약 113만 명 대상
    • 총 16.4조 원 부채 중 정부 4000억 원 투입, 나머지 은행 부담
    • 소득 및 재산 심사 통해 최대 100% 소각 또는 80% 감면 후 10년 분할상환
      • 실질 탕감은 2026년 시작 예정
  • 새출발기금 확대
    • 1억 원 이하 채무, 중위소득 60% 이하 소상공인 대상
    • 최대 90% 원금 감면, 분할상환 기간 20년으로 확대
    • 총 10만1000명, 채무 6.2조 원이 혜택 대상
  • 형평성 및 도덕적 해이 논란
    • 성실 상환자 역차별, 도덕적 해이 비판
      • "성실하게 갚은 사람만 손해", "갚을 수 없다고 무조건 탕감하면 안 돼"
    • 찬성 여론도 존재
      • "도움 필요한 사람 구제", "빚더미에 묶여 사회활동 못 하는 이들에게 기회"
      • 정치권 내에서도 찬반 갈려… 여당은 인도주의적 정책이라 옹호, 야당은 형평성 문제 지적

 

4. 고용 안정 및 일자리 대책

  • 실업급여 1.3조 원 추가 편성
    • 총 수급 가능 인원 179.8만 명, 전년 대비 70% 증가
    • 5월까지 110만 명 수급, 작년 연간 수급자 수(106만 명) 초과
    •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 대상자도 5.5만 명 확대
    • 제조·건설업 고용한파 대응 목적
  • 기타 고용 관련 예산
    • 고교 직업훈련, 지역중소기업 훈련, 사회보험료 지원 등 포함
    • 총 고용부 예산 1.58조 원 → 1차 추경(2803억)의 5배

 

5. 재원 조달 및 재정건전성 논의

  • 재정조달 방식
    • 총 30.5조 원 중 19.8조 원 국채 발행
    • 지출 구조조정 5.3조, 기금 재원 2.5조, 외평채 감액 3조 포함
    • 국가채무 1300조 원 돌파, GDP 대비 49% 수준
  • 재정준칙 완화 및 성장률 효과
    • 관리재정수지 적자 비율 4% 돌파, 재정준칙(3%) 미준수
    • 정부 “지금은 경기 대응이 우선, 재정 지속 가능성은 병행”
    • 추경으로 연간 성장률 0.2%p 제고 기대, 올해 0.1%p 효과
    • 올해 전체 44조 원 투입에도 ‘0%대 성장’ 우려 여전

 

6. 시장 반응

  • 증시 급등: 코스피 3021.84 마감
  • 3년 6개월 만의 3000선 돌파
    • 외국인·기관 순매수, 개인 순매도
    •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 및 유동성 기대감 반영
    • LG에너지솔루션(4.81%), 카카오(10.26%) 등 시총 상위주 상승
  • 경제정책 기대감, 삼성전자 반등 가능성, 관세 협상 여부 등 향후 지수 흐름에 변수

 

7. 결론

- 이번 2차 추경은 이재명 정부가 집권 직후 추진한 최대 규모 경기부양책으로서
- 전 국민 소비 진작과 금융 취약계층 구제를 핵심으로 한다.
- 재정지출 확대에 따른 성장률 제고 기대와 함께
- 국가채무 증가,
- 채무조정의 형평성 논란 등 구조적 과제도 병존하고 있으며,
- 시장은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Insights

Insights는 @doer_openthedoor의 큐레이터 Golden의 사견임을 알려 드립니다.

화목한 가족을 가진 당신은, ‘억만금’이 부러울 이유가 없다.

 

1. 정부의 ‘확장적 추경’과 내수부양, 효과는 제한적일 수 있다
2. ‘밸류업’ 외치며 은행에 부담 전가: 구조적 모순과 정책 불일치
3. 도덕적 해이, 성실한 채무자의 신뢰 붕괴와 ‘정의’ 논란

1. 정부의 ‘확장적 추경’과 내수부양, 효과는 제한적일 수 있다

정부는 경기부양과 민생 안정을 위해 총 30조5000억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단행했다. 그 중 실질적인 경기 부양을 위한 지출은 20조2000억원 수준이며, 소비쿠폰과 지역화폐, 고효율 가전 환급 등을 포함한 체감형 지원책에만 13조2000억원이 투입된다.

  • 이번 추경은 전 국민에게 15만~50만원의 소비 쿠폰을 차등 지급하고, 가전 환급·숙박 및 문화 할인권 등을 병행하며 즉시적 소비 유발을 노린 구조다.
  • 정부는 이번 추경이 성장률을 0.2%p, 실제로는 하반기 기준 0.1%p 제고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한국은행과 KDI는 이미 2025년 성장률 전망을 0.8%로 낮췄고, JP모간, 씨티그룹 등 글로벌 IB는 0.5~0.6% 수준으로 본다.
  • 즉, 확장 재정에도 불구하고 내수 회복 효과는 제한적일 수 있으며, 지속적 성장을 견인하는 구조적 해법(예: 생산성 제고, 기업 투자 유인책)이 병행되지 않으면 단기 부양에 그칠 수 있다.

또한 이번 추경 재원의 2/3인 19조8000억원이 국채로 조달됨에 따라, 국가채무는 사상 첫 1300조원을 돌파하고, GDP 대비 관리재정수지 적자는 4%를 초과하게 된다. 한편 정부는 기존 3% 적자 한도를 설정한 재정준칙의 실효성을 “재평가”하겠다고 밝혀, 재정건전성의 철학적 전환이 이뤄지는 국면으로 읽힌다.
 

2. ‘밸류업’ 외치며 은행에 부담 전가: 구조적 모순과 정책 불일치

이번 채무조정 정책에서 핵심 논란 중 하나는 113만명에 대한 16조4000억원 규모의 채무조정이다. 이 중 8000억원이 필요하며, 절반인 4000억원은 민간 금융사에게 ‘출연’이라는 이름으로 떠넘겨졌다.

  • 문제는 정부가 한편으로는 ‘기업 밸류업’ 정책을 내세워 주주환원(배당 등)을 독려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은행에게 손실 보전성 출연을 강요하고 있다는 점이다.
  • 은행은 회계적으로 부실채권을 감액 처리하고 충당금을 설정하기 때문에 장부가에 비해 현자히 낮은 가치를 가진 채권을 넘기는 것이 손해는 아닐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시장 기반 자율 구조조정’일 때의 얘기다.
  • 정부가 출연을 공식화하고, 출연 여부를 상생금융의 잣대로 삼는다면, 은행은 재량을 잃고 정부 정책의 비용을 대신 떠안는 구조가 된다.
  • 특히 금융당국은 “과거에도 금융권이 많이 도왔다”는 선례를 근거로 명시적 부담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는 국민 세금을 기반으로 이뤄져야 할 복지정책을 민간기업이 부담하는 구조다.

📌 금융당국은 2024년부터 '배당 확대', '주주이익 제고'를 금융그룹에 지속 요구해 왔으며, [일명 '밸류업 프로젝트']에서는 상장금융지주회사에 대해 ROE, 배당성향, 자사주 정책 개선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조와 상충되는 금전적 강제 조치는 기업가치에 역행하는 모순이다.
 

3. 도덕적 해이, 성실한 채무자의 신뢰 붕괴와 ‘정의’ 논란

채무조정은 원칙적으로 사회적 약자의 재기를 도와야 하는 제도이지만, 정부의 ‘일괄 탕감’은 매우 강한 논쟁거리를 불러왔다.

  • 이번 조치는 7년 이상 연체된 5000만원 이하 채무를 소득·재산 심사 없이 최대 100% 소각하거나 최대 80~90% 감면하는 구조다.
  • 정책 시행 이후 “성실하게 갚은 사람만 바보 됐다”, “도덕적 해이를 조장한다”는 여론이 확산되었고, “버티면 정부가 탕감해준다”는 인식은 금융질서에 심각한 신뢰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 특히 코로나19 이전의 자발적 부실채권까지 구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기존의 개인회생, 파산 제도와도 충돌하게 됐다.
  • 이 같은 제도는 미국 등에서도 문제가 되었으며, 실제로 IMF(국제통화기금)는 일회성 부채구제보다 구조적 상환 유인과 신용 교육을 병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IMF Fiscal Monitor, 2023년 10월).

정치권은 “사람 회복 정책”이라며 옹호하고 있지만, 성실한 상환자와의 형평성 불균형은 결국 사회적 연대를 해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 Key Takeaways
  • 30조원 규모 추경은 소비쿠폰, 고용안전망 강화 등 '단기 부양'에 초점이 맞춰졌으나
  • 성장률 기여도는 0.1~0.2%p에 불과
  • 정부가 ‘기업 밸류업’을 외치면서도
  • 은행에 손실성 부담을 요구하는 정책은 내부 모순으로, 정책 신뢰를 훼손할 위험
  • 채무조정의 도덕적 해이 우려는 개인 신용질서뿐 아니라 사회적 신뢰자본의 기반까지 흔들 수 있음